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국감 보도자료] 김승남 의원, "해수부, IMO당사국 총회 해수부 발언은 일본 옹호"

  • 게시자 : 국회의원 김승남
  • 조회수 : 97
  • 게시일 : 2023-10-12 09:20:51

IMO 당사국 총회, 일본 입장만 옹호

해수부 발언, 방류 정보 제대로 못 받고 있는 사실 반증


△  IMO 당사국 총회 해양환경 영향 미치지 않는다는 해수부 발언은 주권국가 포기한 것

△ 한일 정상회담에서 요구한 투명한 정보 공개 등 세 가지 사항, 일본은 우이독경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국회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1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국제해사기구 당사국총회에 정부 대표단으로 참여한 해수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옹호하는 입장만 되풀이 했다고 비판했다.

 

지난 102~6일 해수부와 외교부는 국제해사기구 런던협약런던의정서 당사국 총회에 참석해, “(오염수 방류가) 국제기준에 충족하는 방류 계획에 따라 이뤄진 것, 오염수 방류가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점을 국제사회가 계속 확실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김승남 의원은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주장은 IAEA 보고서에도 없는 내용으로서 일본의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국민 건강과 안전을 우려한다면 한국 정부가 할 주장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또한 정부 대표단은 당사국총회에서 처리 과정에서 확인되는 모든 정보도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해주기를 바란다고 발언했다. 윤석열 정부가 요구했던 원전 오염수 관련 정보를 일본으로부터 받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12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계획대로 방류의 전 과정이 이행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를 공유할 것 방류의 점검 과정에 우리 전문가도 참여하도록 해줄 것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방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김승남 의원은 일본은 윤석열 정부의 요구를 철저히 무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한일 정상회담에서 요구했던 사항의 이행을 일본에 강력히 요청해야 하며, 원전 오염수 투기 중단도 지속적으로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