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정청래 당대표, 전국노인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82
  • 게시일 : 2025-12-08 14:31:03

정청래 당대표, 전국노인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인사말

 

□ 일시 : 2025년 12월 8일(월) 오후 2시

□ 장소 : 중앙당사 2층 당원존

 

■ 정청래 당대표

 

뿌리 없이 줄기 없고 줄기 없이 꽃과 열매가 없습니다. 뿌리의 중요성을 우리는 가끔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민주당이 이만큼 성장·발전한 것도, 내란을 극복하고 이재명 정부가 지금 성공의 길로 접어든 것도 결국은 우리 민주당의 뿌리인 노인위원회 여러분들의 공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항상 민주당을 먼 거리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노심초사하며 지켜주시는 우리 최락도 노인위원장님을 비롯한 우리 노인위원회 어르신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당대표에 취임한 이후, 이재명 정부와 함께 당정대 원팀, 원보이스로 지금까지 당이 잘 뒷받침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우리 노인위원회 어르신들이 생각할 때 부족함도 있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그런 부분은 좀 더 보완을 해서 당무를 잘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저는 10남매 중에 10번째 막내입니다. 제 형님이 살아계시는데 올해로 87세, 39년생이십니다. 지금도 건강하셔서 저에게 가끔 전화를 하셔서 이렇게 저렇게 일을 잘하라고 코치도 해주시고 있습니다. 큰 형님이니만큼, 어머니, 아버지, 장인, 장모가 돌아가셔서 부모처럼 생각하고 큰 형님 말씀을 잘 들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큰 형님께서 항상 하시는 말씀이 ‘웃어른을 공경해야 하고 당대표로서 노인위원회를 잘 대우해야 한다’는 말씀을 하고는 합니다. 

 

여기 계신 분들이 다 대한민국의 산 역사이고 민주당의 밑바탕이 되신 분들이기 때문에 제가 잠깐 얼굴만 비추고 가는 것은 도리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른 행사에 가면 제가 별것은 아닌데 당대표와 사진 찍기를 원하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 한 분 한 분 임명장을 드리면서 사진을 같이 찍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사진 찍기 싫은 분 있으면 사진을 꼭 안 찍어도 됩니다. 그런 분 빼놓고 원하시는 분에 한해서 임명장 수여도 하고 사진도 찍어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내년에는 더 좋은 일만 있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2월 8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