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

내용 바로가기

[대변인 브리핑] 최택용 지역위원장 공약 현실화, 노포-정관선으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확정

최택용 지역위원장 공약 현실화,

노포-정관선으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확정


부산시는 어제(18)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2차 변경()이 국토교통부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변경계획은 신규 4, 기존 6개로 총 10개 노선이 도시철도망 구축 대상노선으로 확정되었으며, 주목할 만한 건은 신정선과 정관선이 노포-정관선으로 병합되어, 기존 7개 노선이 6개 노선으로 변경된 부분이다.

부산시의 발표에 따르면, 도시철도(1호선)와 동해선의 네트워크 효과 증대와 경제성 확보를 위해 노포-정관선으로 통합 변경 신청을 한 것이라고 한다.

 

이는 지난 21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최택용 후보의 공약 사항이었다.

당시 최후보는 정관선2018년 기재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에서 최종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선정되지 못한 이유가 비용편익비율(BC 0.981)이 낮았다는 것에 주목하여, ‘정관선과 신정선을 단일노선으로 병합한 노포정관선을 제안하였다.

정관선BC가 수익경계선인 “1”에 근접한 수치로 미달되었기에, 고리원전 사고 시에 정관선을 대피수단으로 활용하는 비상 운송망이 강조되었다면, 정책성분석 및 지역균형발전분석에서 상향조정될 수 있었던 기회를 놓친 것에 안타까움을 표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서조차 노포정관선의 구축계획이 빠져, 부울경 메가시티 광역교통망 1시간 생활권의 필수구간이 누락되어 지역사회의 실망감이 컸었다.

 

노포정관선은 최대 원전밀집지역인 기장군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필수 대피수단이자, 부울경 메가시티 광역교통망의 필수구간임에도 지역사회 정치권의 안일함으로 매 순간 기회를 놓친 지난날의 아쉬움이 상당하지만, 지금이라도 부산시와 국토부가 합당한 판단을 한 것에 환영하며, 아울러 노포정관선을 포기하고 정관선만 유치하여 광역철도망에 연결하는 소극적 계획은 철회되는 것이 마땅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대변인 구경민